풋살은 쉽게 말해 축구의 미니 경기라고 할 수 있지만 차이점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축구를 미친 듯이 좋아했고 오직 축구만 했습니다. 하지만 축구를 하다 보면 심한 몸싸움과 격렬한 동작으로 인해 부상을 많이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금씩 축구보다는 부상의 위험이 적은 풋살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풋살은 5명이서 하는 경기로 공수 전환이 빠르고 짧은 패스, 세심한 볼 컨트롤, 전술적인 움직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풋살구장의 크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풋살장의 크기

풋살장은 가로 38~42m, 세로 20~25m로 된 직사각형의 경기장입니다.

페널티 에어리어는 6m로 되어있으며, 센터 써클은 지금 6m로 되어있습니다.

 

 

2. 풋살 골대의 크기

풋살 골대 또한 축구 골대보다 작습니다. 가로 3m, 세로 2m 로 되어있습니다.

 

 

3. 풋살공 크기

풋살 공은 축구공 4호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하지만 풋살 공은 축구공보다 약간 무거우며 탄력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좁은 경기장에서 효과적인 움직임을 하기 위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4. 풋살만의 장점

(1) 많은 인원이 필요 없다.

축구는 경기를 하려면 11대 11이므로 최소한 22명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풋살은 5대 5이기 때문에 최소 10명만 있어도 경기가 가능합니다. 상대팀이 있을 경우 우리 팀의 인원은 교체 선수까지 포함하여 6~7명이면 충분합니다. 

 

 

(2) 충분한 운동이 된다.

축구 경기장과 비교하여 풋살 경기장이 작다고 해서 전혀 힘들지 않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농구와 마찬가지로 공수 전환이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엄청난 활동량을 필요로 합니다. 순간적인 스피드, 순발력, 민첩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땀을 흘리기에는 아주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볼 컨트롤 능력이 향상된다.

좁은 경기장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수비의 압박이 빨라서 그에 대한 대처능력이 좋아야 합니다. 나에게 볼이 왔을 때 컨트롤하는 능력이 아주 좋아지게 되겠지요. 또한 순간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상황들이 자주 연출되기 때문에 상황 판단력도 향상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축구를 많이 안 해본 사람이라면 풋살을 통해서 패싱 능력, 볼 컨트롤, 상황 판단 등을 키우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공을 만질 기회가 많이 있다.

축구 같은 경우에는 11명이 넓은 운동장에서 움직이다 보니까 잘하는 선수에게 볼이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원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볼을 만질 기회도 줄어들게 되지요. 하지만 풋살은 인원도 적고 경기장의 크기도 작기 때문에 볼을 만질 기회가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즐거움도 배가 되겠지요.

 

 

(5) 생동감 있고 스피드 하다.

풋살의 경우 경기장이 작기 때문에 롱킥을 거의 사용할 수 없고 좁은 공간에서의 짧은 패스, 드리블로 인해 게임 자체가  깊은 생동감이 느껴지고 빠른 템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운동은 무조건 즐거워야 되겠죠. 

 

 

집안에만 있는 요즘 상황이 좋아져서 즐거운 풋살을 통해서 건강하게 생활하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들도 풋살의 묘미! 한번 느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