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조경기능사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4번째 시험만에 합격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바보는 아니구요ㅠ

뭐 굳이 변명을 하자면,

첫 번째 시험 때는 가볍게 생각하고 기출문제만 몇 개 풀고 갔는데 56.4점 받았습니다.

아~ 이거 조금만 더 하면 되겠구나 하고, 두 번째 갈 때는 그것보다는 좀 더 보고 갔습니다.

하지만 57.8 ......

세 번째는 거의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제 결혼식 일정과 겹쳤기 때문입니다ㅠ

그래도 점수는 57.3

 

 

 

 

 

 

 

하! 이거 이러다 꼴통 소리 들으면 안 되는데...

이 시험을 보지 않은 사람은 절대 모릅니다. 조경기능사 시험이 쉽지 않다는 걸!

제대로 공부해서 합격하는 거 보여줘야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새 책을 구입했습니다.

책을 소개해 드리자면 인터넷서점에서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에 책 구입 시 강의가 무료라고 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홍보한다거나 꼭 구매하시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책은 삼원북스의 나합격 조경기능사 필기입니다.

 

 

저는 우선 책 구입 시 제공되는 무료 이론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네이버 카페에서 '나합격' 검색하셔서 가입하시고 교재 인증하시면 무료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내용은 아주 자세하거나 좋은 편은 아니나 가볍게 한 번쯤은 들을만합니다.

강사분이 혀가 짧으신지 발음이 잘 안되셨지만ㅋㅋ 저는 끝까지 들었습니다.

 

네이퍼 카페

 

 

그다음에는 독서실에 가서 이틀 정도 집중해서 공부했습니다.

책 내용을 본 횟수는 강의로 1번, 정독 1번, 노트 정리 1번, 노트정리 2회 정도 정독!

이 정도 공부한 거 같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이렇게 공부를 열심히 했네요.

 

독서실 진심 추천합니다. 저는 사설 독서실을 처음 가봤습니다. 독서실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제가 간 독서실은 사람도 별로 없고 집중이 아주 잘되었습니다. 학생들이 많이 않아서 더 조용했던 거 같습니다.

 

 

 

 

 

 

 

제 경험상 어떤 책을 보는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책들이 보편적이고 중요한 내용들은 다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출문제집도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대부분 필기 책 뒤쪽에 부록으로 기출문제가 다수 수록되어 있으며 예상문제들도 많이 있습니다.

어플로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어플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조경기능사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조경기능사 문제풀기 어플

 

여하튼 반복적으로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 대략 15개 정도 틀리게 되더라고요. 평균적으로 45개를 맞았다는 얘긴데, 이 정도면 75~80점 정도 됩니다.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 80점 정도를 획득해야 실제 시험에서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 이론을 4~5번 정도 정독 후 기출문제를 계속적으로 풀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기출문제는 무조건 30~40% 정도 나옵니다. 

 

 

 

 

 

 

 

이제 시험을 볼 준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험 보기 전에 조경기능사 필기 엄청 어렵다고, 필기 떨어지신 분이 카페에 올린 글을 친절하게도 저에게 캡처해서 보내주더군요ㅠㅠ 

 

 

제가 첫 번째 시험을 봤을 때와 비교해보면 사람들이 엄청 많아졌습니다. 조경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늘어났을 수도 있고, 그만큼 시험이 어려워서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을 수도 있지요. 시험장에 빈자리 없이 꽉 찼더라고요.

 

저는 두 번째 줄에 앉았습니다. 계산기와 필기도구를 준비하고 심호흡을 하고 기다렸습니다.

마지막 시험이라 생각하고 누구보다 신중하게 시험을 치러나갔습니다. 역시나 헷갈리는 문제들이 너무 많아서 불안하더군요. 합격 점수는 다들 아시죠?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마지막에 결과 확인 버튼을 누를 때 얼마나 떨렸던지...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그것도 고득점!!!

 

 

결과를 확인하고 시험실을 나오니 그제야 긴장이 풀리더군요. 

이제 실기가 남았네요~ 실기도 잘 준비해서 합격 후기 올려드리겠습니다.

 

★ 필기시험 종합!

1. 책의 네임은 중요하지 않다.

2. 모든 내용이 중요하니 몇 번에 걸쳐 반복적으로 정독해야 한다.

3. 시험에서는 헷갈리는 부분이 많으니 대충 보면 안 된다. 예) 학자 이름, 나무이름, 종류 등

4. 노트 정리도 꼭 하길 추천한다.

 

 

제가 정리한 노트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부족하지만 파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댓글에 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파일 보내달라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밑에 첨부파일 해놨습니다.

잘 받아가셔셔 꼭 합격하세요!

 

 

조경기능사노트1.jpg
2.59MB
조경기능사노트2.jpg
2.58MB
조경기능사노트3.jpg
2.38MB
조경기능사노트4.jpg
2.58MB
조경기능사노트5.jpg
2.97MB

조경기능사노트6.jpg
2.28MB
조경기능사노트7.jpg
2.55MB
조경기능사노트8.jpg
2.62MB
조경기능사노트9.jpg
2.82MB
조경기능사노트10.jpg
2.42MB

조경기능사노트11.jpg
2.59MB
조경기능사노트12.jpg
2.72MB
조경기능사노트13.jpg
2.89MB
조경기능사노트14.jpg
2.66MB
조경기능사노트15.jpg
2.81MB

조경기능사노트16.jpg
2.79MB
조경기능사노트17.jpg
2.39MB
조경기능사노트18.jpg
2.40MB
조경기능사노트19.jpg
3.14MB
조경기능사노트20.jpg
2.64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