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예전부터 부의 상징이 되어 왔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1인 1차 시대라고 해도 될 만큼 자동차의 가치가 그렇게 크다고 느껴지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매년 새로운 차가 출시되고 중고차 시장도 매우 커졌지요~ 그래서 무조건 자동차를 구입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기업에서도 렌트 및 리스 사업을 시작하여 렌트 차량을 도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장기렌트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의 입장에서 자동차의 장기렌트와 리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현대캐피탈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기렌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기렌트는 초기 비용에 따라 월 이용료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선수금이 거의 없을 경우에는 초기 자본금 없이 월 렌탈료만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월 이용료가 높아지게 되겠지요.

 

 

장기렌트는 기간 설정이 가능하고 이 설정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저는 현재 60개월로 이용 중입니다. 반면에 리스는 어느 정도 금액을 처음에 내고 다음에 다소 낮은 이용료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초기 비용에 있어서 부담이 적다.

장기렌트는 월 렌탈료에 차량 보험료와 취득세 그리고 등록세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월 렌탈 료 이외에는 다른 비용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를 계약할 시에  소모품을 어떻게 정비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 항목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만약 소모품 정비를 한다고 했을 경우에는 월 렌트료가 조금 더 상승하게 되겠죠. 반면에 부품 정비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 월 렌탈료는 좀 더 저렴하겠지만 자신의 비용으로 교체해야 하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됩니다. 이 부분들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맞게 선택해서 설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2. 사고시 보험료 할증이 없다.

장기렌트의 경우 차량의 소유가 렌트카 업체에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월 렌탈료에 보험료가 포함되기 때문에 사고가 나게 되더라도 보험료 할증은 없다는 거죠.

 

 

3. 사업자의 경우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장기렌트 같은 경우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을 합니다. 왜냐하면 사업장의 경비를 렌트카로 비용처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렇게 비용처리를 하게 되면 세금 절감에 큰 도움이 되겠지요.

 

 

다음으로 단점입니다.

1. 신규 차량을 할부로 구입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필요하다.

장기렌트를 이용하게 되면 월 렌탈료를 50개월 또는 60개월 매달 납부하면서 타게 됩니다. 계약기간이 끝나게 되면 차량을 반납할지, 인수하게 될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반납을 하게 되면 다른 차량을 다시 계약하든지, 신규 차량을 구입하든지 여러 방법으로 차량을 다시 알아보아야 합니다. 인수를 하게 될 경우 적정 금액을 지불해야 되는데, 지금까지 납부한 월 렌탈료와 인수비를 합친다고 해도 신규 차량을 구입하는 비용보다는 훨씬 많이 들게 됩니다. 즉 초기 비용은 적게 들지만 총금액은 그만큼 더 들 수 있다는 것이죠.

 

 

 

2. 번호판이 정해져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번호판의 맨 앞 글자가 하, 허, 호로 정해져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번호판들이 많이 보이지만 이런 번호판들이 신경 쓰인다면 장기렌트보다는 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고 있긴 합니다.

 

 

3. 보험료 및 운전경력 미적용

장기렌트의 경우 운전으로 인한 보험료 할인이나 운전경력이 전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장기렌트를 5년 이용했다고 해서 5년 동안 운전한 경력이 인정되지 않고 무사고가 하더라도 보험료 할인이 적용이 안된다는 것이죠ㅠ

 

 

4.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한다.

장기렌트를 이용하다가 계약을 해지할 경우에는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계약을 하는 시점에 여러 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해보고 결정하셔야 됩니다. 

 

 

리스의 장점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장기렌트와 마찬가지로 리스 역시 초기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목돈이 없는 분들, 특히 사회초년생들이 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2. 장기렌트와 달리 번호판의 자유가 있습니다.

즉 차량을 이용하는 사람이 굳이 얘기하지 않는 한 리스 차량인줄 모르겠지요. 이런 부분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장기렌트보다는 리스를 이용하는 게 낫겠죠.

 

 

단점에는...

1. 주행거리에 제한이 있어서 회사에서 자동차의 연간 주행거리를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장기렌트도 포함되지만 장기렌트의 경우 주행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리스의 경우 주행 거리를 초과할 경우 페널티가 적용되어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됩니다.

 

 

 

2. 보험료 할증과 신용등급에 대한 영향력입니다.

리스 차량은 장기 렌트와 달리 본인의 보험으로 사고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인 소유 차량과 동일하게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차량 수리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리스 차량은 금융회사와 계약하여 차량을 빌려 타는 것이므로 수입차와 같이 높은 가격의 차량을 이용할 경우에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니 이점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장기렌트와 리스에 대해서 장단점을 토대로 살펴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신중하게 고려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