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레스룸 설치 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멋있고 화려한 드레스룸에 대한 소개보다는 드레스룸 내에 시스템장 설치 시 고려할 사항과 건조기를 함께 설치한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저희가 입주할 당시 가장 고민하던 것 중에 하나가 건조기를 세탁기와 함께 놓지 못한다는 것이었어요. 그 이유는 보일러 위치 때문이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세탁기와 건조기 설명할 때 하도록 할게요. 그래서 저희는 어쩔 수 없이 세탁실과 연결된 방안에 건조기를 설치해야 했는데 건조기 크기가 워낙 크다 보니까 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느낌적인 느낌이었습니다.

 

무엇보다 건조기가 놓이면 그 위 공간을 따로 활용하기가 힘들었어요. 건조기 때문에 방을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다가 생각한 것이 드레스룸으로 사용하기 위해 시스템 행거를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건조기 위 공간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네요

 

이러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아 시스템장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희가 시스템장을 설치하기 위해 고려한 방법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 이미 제작되어있는 완제품 구성

둘째, 우리 집 맞춤 시스템장

 

 

첫 번째 방법인 완제품으로 구성하는 것은 보통 가로 600mm 또는 800mm의 장 중에 원하는 크기를 선택해서 주문하는 겁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1. 가격대가 맞춤 시스템장 보다 싸다

2. 이사할 때에도 가져갈 수 있다는 것

 

이에 반해 단점은

저의 집 높이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남게 된다는 것이죠.

 

완제품 vs 맞춤형

 

두 번째 방법은 맞춤 시스템장!! 요새 새 아파트 보면 드레스룸이나 팬트리가 아주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잖아요~ 방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죠ㅠㅠ

 

이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다 떠나서 저희의 가장 큰 문제는 건조기였습니다.

 

건조기와 함께 시스템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는데 기성품? 완제품으로 드레스룸을 구성할 경우  장의 바닥재 때문에 건조기를 넣을 수 없다는 것이었어요ㅠ

 

저희와 같은 고민을 하신 분들의 후기를 찾아보던 중에 건조기 위에 (세탁실에 설치하는) 수납 행거를 활용한 사진을 발견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미관상 별로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맞춤형 시스템장!!

 

맞춤형 시스템장은 실측을 해야 되는데 전문가가 직접 와서 이러한 실측을 하고 제작을 하게 되면 가격이 상당히 비싸요~ 그래서 저희는 실측은 직접 하고 설치만 업체가 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답니다.  업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지역 출장비를 제외하고도 기본 80만 원 정도 나오더라고요ㅠㅠ 너무 비싸...

 

 

그러던 중 한 업체의 후기를 읽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후기가 아주 좋았습니다.

 

‘가격이 매우 합리적이고, 친절하다'

'이렇게 착한 회사는 번창해야 한다’ ㅋㅋㅋㅋ

 

실제로 제가 받은 견적 금액도 40만 원대에서 해결!!( 지역 출장비는 따로 10~15만 원 정도?) 사실상 일반 완제품 구성 가격과 거의 차이가 없는 거 있죠~!!ㅎㅎ 

 

무엇보다 저희처럼 건조기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고려하여 구성된 후기가 아주 많았어요~ 이런 업체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ㅠㅠ  두 번 볼 것 없이 이 업체로 바로 결정했습니다!!

 

대부분 시스템장 맞춤 업체의 경우 10cm 당 가격을 계산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의 실측이 아주아주 중요해요~!!!!!!

 

이 업체도 총 길이당 가격을 계산하고, 옵션(악세서리함, 이불장, 거울장 등)을 정하여 먼저 선결제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접수된 순서대로 연락이 오면, 실측한 사이즈를 기본으로 구성(어디에 긴 옷장을 둘지, 2단 기본 장은 어디에 둘지 등)을 협의합니다.

 

 

제가 그린 드레스룸의 도면입니다^^

업체에서 제가 그린 도면을 보시고 너무도 잘 그렸다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굳이 이렇게 그리지 않으셔도 되구요~ 평면형으로 간단하게 치수만 정확하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아이패드로 그린 도면

 

 

 

대부분 시스템장은 가로길이가 800cm 또는 600cm로 구성되어 있어 저도 기본 사이즈를 두 가지로 구성했고요~ 시스템장의 형태는 ㅣ자형, ㄱ자형, ㄷ자형 이렇게 세 가지가 있는데, 저희는 한쪽 벽면만을 활용한 ㄱ자 시스템장으로 구성했어요~  반대편 벽면은 서랍장을 두고 작은 옷가지들을 넣어두기 위해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제가 직접 실측하고 도면을 그렸는데요~ 이때 반드시 주의할 점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문을 여닫는 공간을 빼고 실측할 것. (문을 모두 연상태에서 실측ㅠㅋ) 안 그럼 문 못 열어요ㅠ

2. 전등 스위치를 고려하여 설치할 것. (전등 스위치를 가려버리면 아무래도 사용하기 곤란할 듯)

남는 공간에 청소기를 두고 사용하는 중입니다^^

 

 

3. 천정과의 높이를 측정할 때, 커튼 박스의 공간을 고려할 것.

(커튼 박스 공간까지 시스템장을 설치하실 경우 천정까지 높이를 따로 측정해야 합니다. 저희는 세탁실로 드나들어야 하기 때문에 커튼 박스는 제외하고 설치했습니다.)

 

4. 코트를 걸 경우 길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옵션 구성을 선택할 것.

 (저는 긴 코트가 많아서 접힐까 봐 길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아래를 선반장으로 했어요~

 긴 장 아래를 서랍장이나 공간박스로 구성하면 코트 걸 공간이 좁아집니다. 참고하세용~) 

 

5. 건조기를 넣을 경우 건조기의 크기를 고려할 것.

(저는 건조기의 가로길이가 700cm고 처음에는 딱 맞게 주문했고요~ 위쪽은 선반 3개로 구성했어요)

 

건조기 설치후 시스템장의 모습

 

6. 콘센트의 위치와 활용할 상황을 고려하세요~ 

(저희는 건조기 뒷 벽면에 콘센트가 없어서 문 앞에 있는 콘센트에서 멀티탭으로 끌어와 썼어요~ 시스템장에 가려져서 보이진 않습니다~)

 

업체와의 연락 과정에서 제가 그린 도면을 보고 일부 수정해주시기도 했습니다.

시스템장의 기둥 두께를 고려해야 하는 데 그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보내주시더라고요~

건조기 위의 선반장 구성도 알아서 해주셨어요~^^

 

업체에서 수정해준 도면

 

 

그리고 처음에 코트를 걸 긴 장의 아래 공간을 서랍장으로 선택했다 취소하고 선반장으로 수정했는데, 그 차이 금액을 환불해 주시는 것도 아주 친절하게 응대해 주셨습니다.

어쩌다 보니 업체 홍보용 글이 되었네요~ (어디까지나 내돈내산 후기입니다ㅎㅎ)

 

지금까지 2달 넘게 사용했는데 결론은 아주아주 만족합니다!!

건조기에서 꺼낸 옷을 바로바로 개어서 옷장에 넣으니 동선도 짧고 너무너무 편합니다!!

그리고 흔들리는 곳 한 부분도 없이 튼튼해서 너무 좋아요!!

 

 

무엇보다 후에 이사 가게 되면 분리해서 설치 가능하다니까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을 듯!!

집들이 와서 구경한 친구들도 너나 할 거 없이 저희 시스템장 어디서 했는지 물어보더라고요~!!

만족 만족~ 대만족!!ㅎㅎ

 

알록달록 무지개 운동복이 유난히 눈에 뛰는 시스템행거장

 

이상 건조기를 넣는 시스템장 제작과정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비밀 댓글 달아주세요~ 친절하게 알려드릴게요!

 

+ Recent posts